사이버박물관 : 3D가상체험관을 통해 박물관을 관람 할 수 있습니다.

전시실개요

> 전시실소개 > 전시실개요

향토 역사관

우리 선인들이 일상생활 속에서 창조하고 전승해 온 각종 민속품들을 농경, 수렵, 어로, 축산, 생활용구, 규방용품 등으로 나누어 전시하였다. 민속이라 함은 선인들의 생활과 오늘날까지 전승·변천되어 온 모습으로서, 우리의 문화적 특징을 가장 상세히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본 전시실에서는 우리의 전통이 지니는 소중한 가치를 일깨우고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과 각오를 새롭게 하여, 우리문화의 원형을 찾고, 그 위에 새로운 문화를 접목 발전시켜 나가며 우리의 아름다운 전통과 풍속을 사랑하고 아끼는 자세를 가다듬을 수 있을 것이다.
또한 매달 이달의 문화재를 교체 전시할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여 관람객들에게 유물 관람의 폭을 넓히고 우리문화재의 소중한 가치를 전달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본전시실에서 선조들의 지혜와 장인정신을 배울 수 있으며 문화재에 대한 안목과 전통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을 키울 수 있을 것이다.

민속 생활관

우리 선조들의 정신세계를 엿볼 수 있는 각종 민속유물을 교육, 민간신앙, 혼례, 음악, 놀이, 의술 등으로 나누어 전시함으로서 우리 선조들이 추구해온 삶의 가치관을 통찰할 수 있는 기회를 가질 수 있을 것이다.
특히 오늘날 우리 사회는 외래문화 유입으로 인하여 전통적 문화기반과 가치관이 크게 위협받고 있다. 따라서 본 전시실은 우리 고유문화의 실체를 올바르게 이해하여 우리문화 대한 자부심을 확고히 할 수 있는 곳이다. 또한 1전시실과 더불어 한국인의 문화를 단편적으로나마 보여주는 곳으로 선조들의 생활양식을 살펴볼 수 있는 중요한 장이라 할 수 있다.

전통 복식관

박유신 교수가 기증한 전통복식유물 2,500여점 중 대표적인 유물을 전시한 공간으로, 도내 유일의 전통복식관이다. 박유신 전통복식관은 우리 고유의 복식문화를 홍보하고 새롭게 재인식하는데 기여할 수 있는 공간으로 활용되고 있으며, 이와 더불어 전통문화에 대한 인식을 확산시킬 수 있는 교육의 장으로 활용되고 있다.
복식관에는 조선시대의 선조들의 복식과 생활용품을 전시함으로써 그 당시의 선조들의 생활상을 엿볼 수 있으며, 복식유물을 통해서 단아하면서도, 화려한 아름다움을 느낄 수 있다. 또한 너그럽고 유연한 선의 흐름이나 끝없는 여운의 미를 느낄 수 있는 전통복식을 전시하여 선조들이 남긴 유물의 우수성과 문화성을 보여주고자 한다.

학교 역사관

개교 50주년 기념 역사관으로서 “은혜와 감사의 50년, 100년을 향한 비상!”이라는 주제로 전주대학교의 50년간의 감동과 희망의 이야기를 정리하며 새로운 비전을 제시하는 공간이다. 학교의 상징과 현황부터 역대 이사장 및 총장의 역사, 학교생활사, 대외활동과 관련된 유물을 전시하며, 앞으로 걸어갈 전주대학교의 미래와 발전 지향점을 엿볼 수 있는 전시실이다.

기획 전시관

서화, 사진 등을 전시하는 공간으로 현재는 개교 50주년 기념으로 전주대학교 사계 사진전과 개교 50년 추억전이 전시중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