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박물관 : 3D가상체험관을 통해 박물관을 관람 할 수 있습니다.

박유신 전통복식관

> 전시실소개 > 전통복식관

노의

길이:139cm 품:50.5cm 화장:107cm

왕비의 상복(常服)이고 4품 이상 부인의 예복으로 노의 착용시에는 머리에 나무로 만든 떠구지를 얹었고, 각종 떨잠으로 다리(다래)를 장식하였다. 노의 속에 대란치마 두 겹을 홍색과 남색으로 겹쳐 입었는데 남색과 홍색의 색감, 그리고 스란단에 부금된 문양이 조화를 이루어 균형잡힌 아름다움으로 한층 품위를 더하였다. 조선초기 왕비의 노의에는 전면에 315개의 둥근 쌍봉문이 부금되어 있다. 그리고 자색 나(羅)로 노의 대(帶)를 띠었다. 이것은 모양이 확실하지는 않으나 대수의(大袖衣)라고 본다. 조선 중기까지 사용되어 오다가 원삼 ·당의가 생기면서 없어졌다.

단령

깃 모양이 둥글다고 하여 단령 또는 원령(圓領)으로 불렸다. 단령은 신라 진덕여왕 2년(648)김춘추가 당에서 받아 온 이래 조선말기까지 왕의 의례복과 관복(官服)으로 사용되었으며, 옷의 색깔, 흉배, 대(帶)로서 신분을 구별하였다. 원래는 홑옷인 답호, 철릭, 직령, 심의 등을 속에 입고 그 위에 단령을 2벌로 겹쳐 입었으나 임진왜란을 전후로 직령과 단령을 한벌로 함께 바느질하여 겉감은 둥근 깃, 안감은 곧은 깃으로 구성된 겹옷으로 변하였다. 또 목파임이 깊어지고 사각형 무를 뒤로 넘겨 처리하는 법이 변화하였다. 오늘날에는 결혼식에서 신랑이 폐백복으로 입는다. 보라색빛 흑갑사로 안은 남색 갑사로 제작하였으며 둥근 깃의 포 형식으로 오른쪽에 있는 고름을 묶어 착용한다.

원삼

길이:160cm 품:44cm 화장:163cm

녹색 생고사로 제작된 녹원삼으로 양옆이 절개되고 앞길이가 뒷길이보다 33cm 짧고 소매는 붉은색과 노란 색동을 달았고 끝에는 한삼을 달았다. 원삼은 대의(大衣)·대수(大袖)·장삼(長衫)이라고도 한다. 궁중 비빈의 대례복이자 일반인들의 혼례복으로 입었다. 그 형태는 앞이 짧고 뒤가 길며 소매는 크고 둥글다. 깃은 옷색과 동일한 색이며, 원삼을 입은 위에는 다홍색 큰띠를 띠었다. 궁중용과 일반용 원삼은 그 기본적인 형태만 동일했을 뿐, 그 빛깔이나 치수면에서는 엄격한 차이를 두었다.

어린이노리개

길이:7cm

삼작노리개는 3개의 노리개를 하나로 꿰어차는 노리개이다. 삼작은 조선시대 대가족제도 속의 안정된 조화를 상징하는 것으로 조부모, 부모, 아들 며느리의 삼대가 한 가정을 이루어 사는 것을 의미하며, 저고리의 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착용하는 장신구이다.

각띠


벼슬아치들이 조복(朝服)· 공복(公服) 등을 입을 때에 두르던 띠의 총칭이다.

금각대
가로:68cm 세로:3.5cm
벼슬아치들이 허리에 두르던 띠. 금으로 무늬를 새겨 넣은 뿔로 만들었다.

은각대
가로:76.5cm 세로:3.5cm
벼슬아치들이 허리에 두르던 띠. 금으로 무늬를 새겨 넣은 뿔로 만들었다.

굴레

조선 후기 상류층 가정에서 돌쟁이부터 4~5세 남며 어린이가 썼던, 수가 놓여진 모자를 굴레라 한다. 방한(防寒)을 겸한 장식적인 쓰개이다.

오작노리개

길이:27cm

조선시대 여인들이 저고리의 고름이나 치마허리에 착용하는 장신구이다. 호랑이 발톱은 옥색, 매미는 진분홍, 장도는 진홍, 방아다리장식은 노란색 봉술이 달려있다. 호랑이 부작은 삼재를 쫓고 자손창성을 돕고 벼슬길을 재촉하며 승진을 돕는다.

삼작노리개

길이:27cm

한복 저고리의 고름 또는 치마허리에 차는 여성 장신구의 일종. 노리개는 저고리 겉고름이나 안고름 또는 치마허리에 차는 패물의 장식으로 화려하고도 섬세하며 또한 다양하여 궁중에서 일반 평민에 이르기까지 모든 여자들이 즐겨 찼다. 은으로 만든 장도와 금장식을 한 산호, 옥과 금도금을 한 산호. 옥과 금 도금을 한 나비장식. 황, 자주, 홍색 순서로 각각 술장식이 있다.

족두리장식

매미문양
가로:1.5cm 세로:2cm 재질:옥
댕기나 아얌의 뒷 드림을 꾸밀 때 착용하는 장식
매미문양이 투각된 장식. 장수를 의미

도안문
가로:1.5cm 세로:2cm 재질:옥
댕기나 아얌의 뒷 드림을 꾸밀 때 장식
문자 도안문이 투각된 장식

화문
넓이:1.5cm 재질:옥
족두리에 착용하는 장식
타원형 형태로 화문이 투각된 옥 장식

나비문
가로:2cm 세로:1cm 재질:옥
댕기나 아얌의 뒷 드림을 꾸밀 때 장식
나비 문양이 투각된 장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