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이버박물관 : 3D가상체험관을 통해 박물관을 관람 할 수 있습니다.

제1전시실

> 전시실소개 > 향토 역사관

풍 구 - Grain Blower, 근대

높이 110, 너비 101, 폭 54

곡물에 섞인 쭉정이·겨·면지 따위를 날리는 데 사용하는 기구이다. 여기에 있는 것은 둥근 통 안에 4개의 날개가 달린 바퀴를 장치하고, 손잡이를 돌리면 통안의 날개가 돌아 바람이 나게 한 것이다.

손수레 - Cart, 근대

길이 202, 폭 92

짐을 운반하는 데 사용하던 기구이다. 달구지와는 달리 쳇대가 짧으며 바퀴가 작다. 상틀의 앞부분에는 쇠로 버팀기둥을 만들어 짐을 싣거나 내릴 때에 수레 위의 짐이 떨어지지 않도록 하였다.

가마니틀 - Device for Weaving StrawBags, 근대

너비 136.5, 높이 112

가마니를 짜는 틀로 굵고 두툼한 나무로 받침을 만들고, 그 위에 비스듬히 두 개의 기둥을 세웠으며 이 기둥머리에 도리를 끼워 고정시켰다. 도리와 바닥받침을 의지하여 40개의 날을 둘러 감고, 기둥 중간에 조임대 또는 주릿대를 걸어서 날이 팽팽하도록 하였다.

풍 구 - Grain Blower, 근대

높이 121, 너비 91, 폭 37.5

나무결을 그대로 살려 화려한 장식 효과를 내었고, 백동으로 경첩을 달아 장식적인 효과를 높이고 있다.

반닫이 - Chest with Hinged Front Flap, 조선시대

높이 88, 너비 106, 폭 44.5

가구 중에서 가장 오래 전부터 사용했던 것으로, 앞의 위쪽 절반이 문짝으로 되어 아래로 젖혀 여닫게 되어 있다. 소나무를 이용하여 제작하였으며, 책·두루마리·의복·옷감·제기 따위를 넣어 두는 데 사용한다.

풍 구 - Grain Blower, 근대

길이 11.6~15.5

가리마를 타거나 빗살 틈에 낀 때를 빼는 데 사용하는 도구이다. 뿔 뼈 쇠붙이 등으로 만든다.한끝은 둥글고 얇아서 빗을 치게 되어 있고, 다른 한 끝은 가늘고 뾰족하여 가리마를 타는 데 쓰도록 되어 있다.

떡 살- Rice Cake Patterns, 조선시대

길이 48.5, 51, 48.5 (상,중,하)

떡의 모양과 무늬를 찍어내는 데 쓰는 일종의 도장판이다. 나무·사기·옹기 등으로 만들었으며 기하학적인 문양이나 꽃·새·나비 등을 새겨 넣었다. 나무로 만든 것은 한쪽에 구멍을 뚫어 벽에 걸어 놓을 수 있게 하였다.

선 추 - Fan Pendants, 조선시대

길이 10, 3 (좌, 우)

부채의 고리나 자루에 매다는 장식품으로 선처라고도 한다. 벼슬아치만이 사용할 수 있었던 선추는 양반들의 풍류와 멋을 느끼게 해주는 것 중의 하나이다. 왼쪽의 것에는 초화문이 새겨져 있고, 오른쪽의 것에는 글자가 새겨져 있다.

버선본 주머니 - Case ofa Paper Pattern for Making Socks, 조선시대

길이 10, 폭 8.5 (위)

종이로 만든 버선본을 보관하기 위한 것으로 직조물 위에 수를 놓아 모양을 내었다. 수의 소재는 다른 생활자수와 마찬가지로 다양하다.

노리개 - Pendant Worn by a Lady's Waist, 조선시대

길이 48.5

한복 저고리의 고름이나 치마허리 등에 다는 패물의 하나로 궁중에서는 물론 상류사회와 평민에 이르기까지 널리 애용된 여성 장신구이다. 노리개는 크개 대름(띠돈), 다회, 주체, 매듭, 술의 다섯 부분으로 되어 있으며, 주체의 형태와 개수에 따라 여러 이름으로 불린다. 여기에 있는 노리개에는 비단에 수를 놓은 바늘겨레와 오리 모양의 장식물이 달려 있다.